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고성교육

우리원 소개

교육행정서비스헌장

메인페이지 우리원 소개 교육행정서비스헌장


교육행정서비스헌장

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

 

우리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 전 직원은 강원교육의 비전인 마음껏 펼치는 강원교육을 이루고,「앞서가는 연구ㆍ개발, 찾아가는 현장지원」을 통해 교육 가족과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성을 다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늘 웃는 얼굴과 상냥한 말씨로 누구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우리의 실수나 불친절로 고객께 불편을 드렸을 때는 잘못을 바로 고치고 규정으로 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업무를 할 때 고객의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듣고,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매년 고객으로부터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고,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「서비스 이행기준」을 정하고,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1.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이 차량을 이용하여 방문하시는 경우 주차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인용 주차 공간을 마련해 두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사무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 현관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, 층별로는 사무실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표시를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 모든 사무실 입구에는 부서 이름, 담당업무가 표시된 자리 배치도를 붙여놓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 항상, 일어나서 “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 자리에 앉으십시오.”라고 먼저 인사한 후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 “어서 오십시오.”,“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.”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,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담당은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원하는 부서로 쉽게 찾아가실 수 있도록 친절히 안내해 드리며, 고객이 업무를 원하실 때는 담당 직원을 5분 이내로 불러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 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 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, 정중히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 모든 사무실 1곳에 고객과의 대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 민원실(총무부)에 컴퓨터와 프린터, 신문 등을 마련해 두겠습니다. 
  • 고객께서 화장실을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 화장실마다 편의 용품 및 위생 설비 등을 마련해 놓겠습니다. 

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 받아 전화 연결 지연으로 인한 고객의 불편을 줄이겠습니다. 받을 때는 인사말과 소속 부서,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친절히답변하겠습니다. 
  • 답변은 쉬고 분명하게 하며, 담당자는 고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아닐 때는 "○○○로 돌려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○○○-○○○○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"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해당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는 용건을 정리하여 담당 부서에 전달한 후,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응답하도록 하여 담당자의 부재로 인해 고객이 겪는 불편을줄이겠습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는 "고맙습니다, 안녕히 계십시오,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."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보다 나중에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직원의 전화 응대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 연 1회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한 친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
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이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 접수 후 1시간(근무시간)이내에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드리겠으며, 방문 수령 또는 우편 중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.

2.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

민원을 처리하는 자세

  • 민원 담당 부서에 '1회 방문 상담 창구'를 열어 사전 상담과 상담 예약을 받고,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 또는 부서 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처리하여 '민원 1회 방문 처리제'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  • 필요한 서류가 누락된 경우에는 고객이 직접 작성하거나 제출해야하는 서류 이외에는 별도로 요구하지 않고 부서·기관 간에 확인하거나 조회하여 보완하겠습니다.
  • 2개 부서 또는 2개 기관 이상 얽힌 복합민원은 접수 후 2일 이내에 민원실무심의의회를 열어 처리 기한을 줄이는 방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걸리는 민원은 반드시 7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에게 민원처리 결과를 통보할 때는 필요한 후속 조치 사항과 숙지 사항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은 신청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설명해 드리고 대안을 제시하여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 업무가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 8시간(근무시간)이내에 소관 기관으로 이송하고 민원 신청인께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직원들에게 친절서비스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 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앞서가는 연구ㆍ개발, 찾아가는 현장지원 서비스

  • 교육과정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 유·초·중·고·특수학교의 교육과정 편성·운영지침 연구, 인정 도서 심의, 지역교과서 및 교수·학습 자료의 개발·보급 등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효율적인학교 교육과정이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교육연구 활동 지원과 관련하여 연구학교 지도 및 지원, 강원교육연구 발간, 전문기관 협력 연구 등 연구 활동의 지원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경쟁력을 갖춘 미래사회의 인재를 육성할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전문성이 신장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.

3.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우리는 "민원행정실명제"를 성실히 지켜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,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"행정정보공개제도"를 성실히 지켜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「개인정보 보호법」에 따라 고객의 비밀을 지키고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
4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두 차례 넘게 방문하셨을 경우 즉시 사과드리고, 다른 업무보다 먼저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고객께 연락이 없거나 업무를 잘못 처리하여 고객이 불만을 제기했을 때는 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, 올바르게 처리되도록조치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 처리기한 내에 민원을 처리되지 못한 경우 공무원이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가 지연되는 이유와 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
5.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  • 의견 제시를 하시고자 할 때는 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우편, 전화, 팩스,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.
  • 고객이 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껴 개선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실 경우 문서ㆍ전화ㆍ우편ㆍ팩스ㆍ인터넷 등으로 의견을 보내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

    서비스별 부서명 전화번호 FAX번호

    - 민원의 접수 및 처리

    - 서비스 이용방법 및 절차 개선 요구

    - 공무원 친절·불친절 신고 창구

    총무부

    250-2475

    250-2479

    - 교육과정 편성·운영

    - 지역교과서 개발·보급

    - 연구학교 운영

    교육과정연구팀

    250-2416

    250-2419

    - 강원교육정책연구

    교육정책연구팀

    250-2426

    250-2429

    - 평가 연구 운영

    - 강원교육연구회 운영

    교육평가연구팀

    250-2432

    250-2499

    우편: (24265)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서부대성로 63번길 6-1(옥천동,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구원)

6.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 연 1회 이상 고객의 만족도를 묻는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연구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
    (홈페이지 : https://keric.gwe.go.kr/)

  • 우리는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 부족한 점은 개선·보완하고, 이를 헌장 개정 시 반영하여 고객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
7.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
  •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 잘못된 점은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본보기가 되는 공무원은 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 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히 적어주시기 바랍니다.(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, 부패신고 등의 민원은 반드시 실명을 밝혀야 합니다.)